본문 바로가기

R&D

애드센스 RPM CPC CTR 뜻과 계산방법

반응형

마케팅 용어로 많이 쓰이고 있는 CPA, CPC 등 세가지 약자의 조합들이 참 많기도 하고 들어도 헷갈립니다 그 순간에는 이해를 하더라도 돌아서면 금새 또 까먹습니다

 

 

저같은 경우, 지난달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포스팅을 하면서 매일 애드센스 보고서 실적을 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짐작으로만 이해했지, 용어 개념에 대한 확실한 인지가 부족해 이번 참에 편법을 써서라도 내 것을 만들어 보기 위해 나름의 방식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시다시피 애드센스는 구글의 광고 서비스로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 등에 정보나 창작물을 게시하여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플랫폼입니다 다음 약자들은 애드센스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는 3가지 마케팅 용어 RPM, CPC, CTR 입니다

 

 

ⓛRPM 뜻


RPM이란 웹페이지에 광고가 1,000회 노출했을 때 예상되는 수익을 의미합니다 Revenue Per Mille의 약자인 RPM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준은 1,000회입니다 1,000회 노출당 수익!

 

 

*RPM 계산: 수입÷조회수x1000

 

 

예를 들어 내 포스팅뷰(조회수)가 10인 경우 수입이 1원이라고 가정하면, 페이지 RPM은 100원이 되고 조회수 10당 수입이 100원이라면 페이지 RPM은 10,000원이 됩니다 한번만 직접 계산을 해보면 이해가 빠릅니다

 

 

알피엠은 자동차 계기판에도 있고 1,000rpm 2,000rpm처럼 천단위로도 표시됩니다 애드센스 알피엠이 뭐였더라 헷갈린다면 알피엠은 천! 천노수(천회 노출당 수익) 알피엠은 천노수!

 


②CPC 뜻

CPC(Cost Per Click)란, 클릭 당 비용 즉, 광고가 클릭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을 의미하며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한 블로거의 입장에서는 시청자가 나의 게시글에 달린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내가 벌어들이는 수익이 됩니다  

 

*CPC 계산: 총비용÷클릭수


그럼 광고를 많이 클릭하면 돈을 많이 벌겠네요? 네, 바로 이런 점을 방지하기 위하여 동일 IP당 반복되는 클릭 무효화 등의 조치를 취함으로써 부당수익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광고주는 바보가 아니니까요 

 

 

특히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게시자가 본인의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 '한달 일시정지'라는 패널티를 받기 때문에 어쩌다 실수로라도 본인의 게시글의 광고를 클릭하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도 처음 애드센스 광고 승인이 났을 때 테스트를 위해 2~3번 클릭을 했었는데 승인되고 열흘만에 한달 일시정지 패널티를 받았습니다 구글은 이런 부분에 굉장히 엄격하고 예민합니다 애드센스 승인받은 많은 분들이 초기에 많이 경험한다는 CPC 테스트로 인한 패널티를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CPC 뜻을 쉽게 이해하고 외우는 저만의 방법은 앞뒤로 반복되는 C와 중간의 P를 응용한 클릭하면 포인트(돈)가 된다'클릭 클릭 포인트'

 


③CTR 뜻

 

CTR(Click through rate)이란 클릭률로, 흔히 노출되는 광고 횟수 대비 클릭 횟수를 백분율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쉽게 말해, 광고가 달린 블로그 포스팅을 100명의 사람이 봤다고(노출) 가정했을 때, 그 중 몇 번의 클릭이 일어났냐라는 의미입니다

 

반응형

 

CTR이 3%다? 그 뜻은 광고가 100번 노출됐을 시 3번의 클릭이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보통 CTR이 높을수록 광고가 시청자들에게 관심을 끌고 클릭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CTR 계산: 클릭수÷노출수x100

 

 

CTR, 클릭(C)트(T)루(R)와 로 외우기로 했습니다 클릭트루와!

 


우리는 RPM, CTC, CTR 이 세가지 중요한 지표 통계를 이용하여 광고 효과를 평가하고 수익을 최적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덕에 마케팅 역량도 늘고 수입도 창출되니 일석이조 아니, 일석다조입니다 모두 부자되세요!

 

반응형